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팁

시간가는 줄 모르고 읽었던 로슈가 들려주는 과학이야기

by 스카치 캔디 2023. 2. 24.
반응형

처음에는 읽기 쉬울 것 같은 책을 찾다가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시리즈가 두껍고 쉽지 않아 로슈가 들려주는 조석 이야기로 독후감을 쓰기로 했습니다.
 

표지를 뒤집어 주위를 둘러보니 매우 지루해 보였어요. 갯벌의 내용은 재미없어 보였고, 관심 있는 분야가 아닌 다른 책으로 다시 해볼까 생각했지만 갯벌에 대해서는 아는 게 거의 없었고, 이번 기회가 아니면 모를 것 같아서 조금 지루해도 참고하기로 했습니다.
 1교시에는 썰물과 밀물, 썰물과 밀물, 바다가 갈라지는 것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이 부분은 후일 고시에서 용어의 정의를 내린 부분입니다. 그래서 읽을 때는 굉장히 지루했지만 참고 나중에 내용을 위해 읽었습니다.
 두 번째 수업은 지구의 조수가 달과 어떻게 관련이 있는지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이 부분에서 사진을 보니 조금 어려워 보이기 시작했어요. 이 부분부터 조석력이라는 단어와 만류의 공식처럼 내용이 조금씩 어려워지기 시작했습니다.

 

세 번째 수업은 바다, 지각, 대기, 그리고 인체에 영향을 미치는 조력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조석기가 2교시에 잠깐 등장했다면 이 부분이 좀 더 자세히 알려줬습니다. 이번에는 조력에 대한 헷갈리는 내용들이 잘 정리가 되어 있어서 읽다가 헷갈렸던 부분들을 정리를 해서 어렵지 않게 새로운 사실들을 알려주었습니다.

 

네 번째 수업은 재규어의 하루가 길어지고 달이 지구에서 멀어지는 원인인 조석 마찰과 공주기 자전에 대해 가르쳐주었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어려운 내용들을 설명할 때 화석으로 이야기해서 쉽게 적었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수업에서 배운 내용이 살짝 보이고 다른 부분에 비해 내용이 짧았습니다.
 

 

다섯 번째 수업은 달의 달과 목성의 화산 활동을 통해 조력의 힘을 알리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이 부분을 매우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나는 지구와 달에서 조금 떨어진 곳으로 가서 목성으로 갔습니다. 이곳은 조류와는 별개로 새로운 사실을 많이 알려주었고, 내용상 어려운 단어들도 많았지만 거의 다 상식으로 알려져 있어 쉽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6교시에는 천체가 일정한 한계에 다다르면 행성이 부서지고, 그 한계인 로슈 한계가 가르쳐집니다.
처음 로슈 리미트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저는 그것이 매우 어려울 것이라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내용이 너무 어려웠거나, 너무 쉬워서 내용이 전부였습니다. 수업 내용은 모두 위에 쓰여 있었습니다. 특히 조석력이 가장 큰 천체가 블랙홀인 것을 보고 정말 궁금했는데 이 부분이 자세히 가려지지 않아서 아쉬웠습니다.

 

 일곱 번째 수업에서는 혜성과 모성이 여러 조각으로 부서져 연속적으로 충돌했고, 아홉 번째 혜성 슈마커-레비와 목성의 충돌이 보고됐습니다. 이 부분에서 로슈 한계를 모색했지만, 실제로는 한 번도 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이론적인 것에 불과했지만, 이번 사건은 로슈 한계를 보여준 위대한 사건이었습니다. 이 부분은 들은 내용보다 사건에 대한 내용이 많아서 읽을 때 더 흥미로웠습니다.
 

8교시에는 조석차를 이용한 개발을 조석발전이라고 하는데, 조석발전의 장단점과 조석발전 현황을 알렸습니다. 이전에 학교 수업에서 전기 발전에 대해 조금 배웠다면, 이 책은 발전의 종류 중 조력 발전에 대해 더 자세히 소개했습니다.
 

마지막 아홉 번째 수업에서는 조석 예측과 관측 자료를 이용한 방법과 조석 조화 상수를 이용한 방법을 가르쳤습니다. 마침내 마지막 내용을 읽었을 때, 마치 고지에 있는 것처럼 읽었습니다. 하지만 마지막이라 그런지 내용이 어렵고 너무 힘들지루했어요. 조석 관측, 예측 방법 등 기존 내용과 달리 전문적인 지식을 알려주는 것 같아 자세히 읽지 않고 읽는 느낌으로 읽었습니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해일이 단순히 달의 중력에 의해 일어난다고 생각했는데, 이제는 일정한 수준에 머물지 않고 주기적으로 해수면의 오르내림을 반복하는 현상이라고 자랑스럽게 말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책을 읽고 갯벌에 더 깊이 들어고 싶었지만 나중에 시간이 날 때 읽기로 했고 나중에 바다에 가면 친구들에게 갯벌에 대해 이야기하고 자랑하고 싶었습니다.

반응형

댓글